감각을 디자인하라
마케팅에 대한 가벼운 책인줄 알았는데, 좀 더 상세한 예시와 참신한 내용들이 많아서 깨달은 것이 많은 책이었다. 대부분 디자인 이라하면 최신의, 혁신적인, 예쁜, 세련된 이라는 이미지가 떠오르는데 이 책을 읽고나면 Design 이란 것은 고객이 그 제품을, 그 브랜드를 구입하도록 해주는 모든 행위들을 의미하게 되는 것임을 다시 깨달았다. 이 책에서는 오감을 이용한 디자인의 설명과 그 예시를 보여준다. 또한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다르게 이 브랜드가 가치있다 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예시들도 많았다. Old 한 디자인을 구현하여 시동시에 소리를 일부러 내는 미니쿠퍼, 일부러 무게를 더 넣어서 무게감을 주는 스피커, 매장벽을 불투명하게 하여 매장안으로 들어가고 싶게 한 고급 향수/명품 브랜드 점 등등 많은 예시들이 나왔다. 그러나 제일 중요한 것은 이것같다. 그 브랜드가 가진 가치, 사람들의 인식과 스토리.. 소비자가 이 브랜드를 왜 사야하는지, 왜 필요한 것인지를 알고 있어야 그에 맞게 디자인을 하고 그것이 적중하여야 매출이 늘어나게 될 것이다. 회사가 고객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지 못한다면 그 디자인은 소용 없다는 것도 책에서는 말해준다. 예컨데 자동차 회사의 광고에서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알아채지 못하면 엉뚱한 마케팅과 디자인이 나오는 것이다. 광고에 나온 차보다 모델이 더 주목받는 것처럼... 여러가지 예시와 설명을 통하여 디자인 이라는 개념에 대해 많이 알게 해 준 좋은 책이었다.
시각디자인의 시대에서 감각경험 디자인의 시대로,소비자가 사랑하고, 선택하고, 불편을 감수하면서까지 사용하게 만드는 ‘LOVE 브랜드’의 비밀은 무엇인가? 대학에서 마케팅 강의를 하는 저자는 다년간의 연구와 체험을 통해 이들 브랜드들이 시각·청각·후각·촉각 등 다양한 감각을 통해 ‘느껴지는 브랜드’라는 점을 알아냈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사용하거나 매장에서 제품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성격을 온몸으로 느끼게 하는 브랜드라는 얘기다. 애플의 맥북, 미니쿠퍼, 버진 아메리카, 무지, 아베크롬비앤피치, 티파니와 같은 유명 글로벌 브랜드에서부터 국내의 이케아 매장, 굴짬뽕, 독특한 선글래스 매장까지, ‘感(감)’이 다른 브랜드를 만나기 위한 저자의 브랜드 탐구 여행을 같이 따라가 보자.
서문
감사의 글
1. 감각경험의 힘 15
미니 쿠퍼를 사다
성능보다 감각
자동차는 소리다
2. 감각경험 디자인 33
감각경험 디자인이란
감각경험 디자인의 중요성
‘LOVE’ 브랜드로 가는 길
3. 감각경험의 이해 53
눈을 통한 경험
귀를 통한 경험
코를 통한 경험
피부를 통한 경험
맛에 대한 경험
4. 감각경험 디자인의 원칙
? 브랜드의 성격을 느끼게 하라 121
브랜드 성격
브랜드 성격의 감각적 전달
5. 감각경험 디자인의 원칙 2
? 브랜드의 성능을 느끼게 하라 151
감각자극과 제품 성능
제품평가에서 감각경험의 중요성
감각적 성능표현의 유용성
브랜드 성능이 감각적으로 표현된 사례
6. 감각경험 디자인의 원칙 3
? 놀라운 즐거움을 선사하라 187
감각적 쾌감과 제품평가
놀라운 즐거움
소비경험 속에서 놀라운 즐거움을 주는 사례
7. 감각경험 디자인의 원칙 4
? 공간을 느끼게 하라 209
공간에서 ‘삶의 변화’를 느끼게 하라
공간에서 ‘브랜드의 가치’를 느끼게 하라
8. 감각경험 디자인의 실행 235
맺음말 ? 감각경험 디자이너가 되라 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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